화성특례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최초 인증 획득

특례시 최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케이부동산뉴스 김교민 기자 | 화성특례시가 국제 표준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인증 수여식에서는 경영 대리인인 정구원 화성특례시 제1부시장을 비롯해, 안상현 ISO 45001 선임 심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증서 및 현판 수여가 진행됐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안전보건경영 인증 시스템으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사업장의 위험 요인을 제거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과 요구사항을 충족한 기관에 부여하는 국제 표준 인증이다.

 

이번 인증은 시의 체계적인 안전보건관리와 산업재해예방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로, 안전한 일터 조성에 필수적인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시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위험성 평가 ▲내부심사 및 경영검토 ▲법규 준수 여부 등 국제표준 절차에 따라 사업장 안전사고 예방 및 관리 시스템을 강화해 왔다.

 

특히, 인증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실효성 있는 재해예방활동, 근로자 참여 활성화,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보건 관련 법령의 의무이행 사항을 성실히 수행해 조직 내 안전 문화 확산과 지속가능한 운영을 확립했다.

 

정구원 화성특례시 제1부시장은 “이번 인증 획득은 그동안 화성특례시가 재해예방을 위해 기울인 노력이 빛을 발한 결과”며 “앞으로도 더욱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누구나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