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제2기 시니어위원회 위촉식 및 정기회의 개최

 

케이부동산뉴스 김교민 기자 | 의정부시는 7월 18일 시장 직속 ‘제2기 의정부시 시니어위원회’ 위촉식 및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시니어위원회는 노인을 단순한 보호 대상이 아닌 정책 제안자로 전환하고자 2023년 7월 출범했다. 총 21명의 위원으로 시작된 시니어위원회는 지난 2년간 총 15회의 회의와 노인복지 기관 방문을 통해 28건의 노인복지 시책을 발굴했다. 이 중 ▲노인 대상 디지털 신종 범죄 대응 교육 강화 ▲기억력 저하 노인을 위한 안심귀가팔찌 지원 등 8건이 시정에 반영됐다.

 

시는 시니어위원회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높이고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전략회의를 통해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반영해 제2기 시니어위원회는 시민위원이 기존 8명에서 14명으로 확대되고, 전문위원 8명, 당연직 위원 5명을 포함해 총 27명으로 재구성됐다.

 

아울러 이날 정기회의를 통해 원대식 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이종모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또한 정책 자문과 시책 발굴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사회참여·일자리 ▲건강·돌봄 ▲교육·여가·문화 등 3개 소위원회를 신설하고 향후 운영계획에 대한 논의도 병행했다.

 

김동근 시장은 “시니어위원회가 활발한 노인복지 현장 방문과 건의 사항 청취를 통해 어르신들이 공감할 수 있는 체감형 시책을 발굴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롭게 출범한 제2기 의정부시 시니어위원회는 앞으로 노인 일자리, 건강, 평생교육, 여가 등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시책 제안은 물론, 시정 전반에 대한 자문 역할도 적극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