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부동산뉴스 김교민 기자 | 2001년 개교한 한국관광대학교(총장 권혁률)는 관광 특성화 대학으로써 2024학년도에 호텔경영과, 관광경영학과, 관광콘텐츠과, 외식경영과, 항공서비스과, 국제비서사무행정과, 군사학과, 관광영어과, 관광일본어과, 관광중국어과, 호텔조리과, 호텔제과제빵과의 12개 전문학사 과정에서 정원 내 기준 902명의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한국관광대학교는 오는 11월 10일(금)부터 11월 24일(금)까지 2024학년도 신입생 수시 2차 모집을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정원내 179명이다. 특별전형 서류 제출 마감일은 11월 29일(수) 17:00이며, 면접일은 12월 1일(금)이다. 합격자 발표는 12월 15일(금)이다.
한국관광대학교의 수시 2차 전형은 정원 내 일반전형, 정원 내 특별전형(전문(직업)과정(특성화고) 졸업(예정)자, 특기자, 추천자, 대학자체기준 충족자, 연계교육협약)으로 구분하여 모집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관광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국관광대학교는 교육부 주관 역량진단평가 재정지원대학 선정 및 전액 지원 유학프로그램 운영(미국 하와이, 일본 오카야마, 중국 남경), 현장실습학기제로 채용연계형 우수대학 선정, 수도권 통학·셔틀버스 무료운행 등으로 인해 전국에 거주하는 고3 수험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국 고교생 대상 ‘지역 관광 살리기 공모전’ 개최
한국관광대학교는 11월 1일부터 24일까지 전국 고교생을 대상으로 ‘지역 관광 살리기 공모전’을 실시한다. 인스타그램 릴스 영상을 찍어 출품하는 방식이며, 화제성과 심사위원 점수를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최우수상(1명)에게는 아이폰 15 Pro Max를, 우수상(1명)에게는 아이폰 15를 시상품으로 수여한다. 주제는 ‘우리 지역을 알릴 수 있는 모든 주제(맛집, 관광지, 일상, 체험 등)’이다. 관광특성화 대학인 한국관광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지역 관광 활성화 공모전인 만큼 많은 고교생들의 참여가 예상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관광대학교 홈페이지 교내소식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관광대학교 ‘관광콘텐츠과’ 신설
한국관광대학교는 콘텐츠 분야 현장 중심 교육체계를 수립하여 관광콘텐츠과를 신설했다. 관광콘텐츠과는 스마트관광 및 지속가능한 관광 역량과 관광콘텐츠 전문기술을 겸비한 디지털 미래 관광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콘텐츠 기획/제작/개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편성함에 따라 93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여행전문채널 ‘희철리즘’을 운영 중인 유튜버 윤희철 씨가 특임교수로 임용됐다.
윤희철 교수는 세계 일주 여행 영상을 주 콘텐츠로 제작하고 있으며, 현재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유튜브 기획 특강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특강을 토대로 영상 기획, 편집, 수익창출 전반에 있어서 현실적인 강의를 한국관광대학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 유일 ‘전액 지원 해외유학’ 프로그램
한국관광대학교는 특히 전액 지원 해외유학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만족도가 높다.
한국관광대학교의 해외유학 프로그램은 재학생들의 외국어 능력 향상과 글로벌 인재양성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매 학기 미국(하와이) 30명, 일본(오카야마) 20명, 중국(남경) 20명 등을 포함하여 총 70명의 유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유학비용은 대학에서 한 학기(18주) 교육비, 기숙사비 전액을 지원한다.
2011년 9월 설립된 한국관광대학교 하와이교육원은 기숙사를 포함한 편의 시설과 학업시설 등이 마련되어 있다. 미국 유학생(연평균 약 60명)은 하와이교육원을 통하여 현지 협력대학(University of Hawaii Kapiolani Community College) 어학원에서 한 학기동안 영어 연수를 받으며, 소정의 시험을 거쳐 현지 대학과 공동 학위를 취득하는 기회를 가진다.
일본 오카야마상과대학(岡山商科大学)은 서일본 중심도시인 오카야마시에 위치하며, 경영계열 대학원 진학률이 일본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유명한 대학이다. 유학생들은 일본인 지도교수를 통해 세미나수업, 경제학부와 경영학부에서 개설된 과목을 선택하여 일본 대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다. 더불어 지역문화유산과 관광지 등을 방문하여 일본문화를 습득하고, 음악밴드, 궁도, 탁구, 검도 등의 다양한 대학동아리 활동을 통해 일본 대학생과 소통의 기회를 가진다.
중국 남경시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남경사범대학교는 100여년의 전통을 가진 대학으로, 중국의 국가 중점육성 100대 대학에 속할 정도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명문대학교이다. 한국관광대학교 학생들은 자매대학교인 남경사범대학교에서 1학기 18주 동안 중국어 및 중국문화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되며, 주말에는 상해, 소주, 항주로의 문화탐방을 통해 중국인들과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한국관광대학교는 해외인턴십 및 해외취업 활성화를 위해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활성화’ ‘해외산업체 교육협력 강화’ ‘해외취업 활성화’의 세 가지 세부과제를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 2017년 싱가포르, 캐나다 등 17명, 2018년 싱가포르, 중국 등 20명, 2019년 싱가포르, 호주 등 17명, 2022년 캐나다, 영국, 미국, 일본 등 56명의 한국관광대학교 재학생들이 해외연수 및 해외인턴십을 경험하고 글로벌 관광 인재로 거듭나게 됐다.
한국관광대학교의 해외취업률은 수도권 소재 43개 전문대학 가운데 2016년 1위, 2017년 3위, 2018년 1위를 기록했다. 해외산업교류 활성화를 통해 해외취업기회의 장을 넓힌 결과다.
한국관광대학교 관계자는 글로벌 관광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인재상과 연계된 교육목표를 세우고, 재학생의 외국어 능력향상을 위한 지원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